PM 트랙_학습/사전 캠프

소프트 스킬이란?

은하_carol 2024. 12. 24. 23:44

 

2024.12.12 (목)

내일배움캠프 PM 트랙 과정의 2일 차입니다!

두 번째 과정은 PM으로서 가져야 할 역량인 소프트 스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0. 소프트 스킬은 무엇인가요?

  • PM의 JD(Job Description)에서 자격 요건의 주요 항목 중 하나로, 협업을 위한 스킬입니다.
    • 📌 [TIP] JD(Job Description)이란 ‘직무 기술서’라고도 하는데, 회사가 채용하고자 하는 직무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 업무 범위, 해당 직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 등을 포함한 문서
  • 타인과 함께 일하고 상호 작용하는 방식입니다.
  • 대인 관계와 관련된 특성입니다.

 

1. PM에게 팀워크 소프트 스킬은 왜 중요한가요?

  • 팀워크는 모든 팀 구성원에게 중요한 역량이지만, PM에게 특히 중요해요.
  • PM은 다양한 협업자들과 함께 일하는 사람으로서, 혼자 하는 직무가 아니므로 팀워크라는 역량이 어느 직무보다 요구됩니다.
  • 팀원과의 문제 해결의 목적으로는 보다 더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더 큰 임팩트를 시장에 내놓기 위함인데요.
  • PM에게 팀워크가 필요한 이유는 회사에서 PM이 필요한 이유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 우선순위 설정, 지속적인 개선, 목표 달성을 위한 리더
    • 개선 범위, 문제 해결 목표의 높은 설정
  • 즉, 프로덕트를 리드할 사람이 필요하다는 것인데, 이는 PM으로서 팀을 잘 이끌어 주어야 한다(팀워크)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 팀워크를 위한 소프트 스킬이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지속적인 제품 개선
    • What(팀이 해야 할 일)과 How(팀이 일을 하는 방식)에 대한 방향성 제시 및 설득력
    • 팀원이 믿고 협업할 수 있는 신뢰 ⇒ 소프트 스킬 필요
  • 결과적으로 PM에게 팀워크와 소프트 스킬이 중요한 이유의 키워드는 협업, 지속성, 리더십, 신뢰로 볼 수 있겠네요.
  • 핵심 소프트 스킬에는 크게 커뮤니케이션, 퍼실리테이션 두 가지가 있습니다.

 

2. 커뮤니케이션을 왜, 어떻게 해야 하나요?

  •  해야 하는가? 커뮤니케이션의 목적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제품 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
    • 팀원들이 문제 해결 기여에 참여하도록 하는 설득
    • 제품 개선을 하고 싶도록 만드는 팀원의 공감 도출
    •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으로 신뢰 구축
  • 어떻게 해야 하는가? 커뮤니케이션의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방향성: 쌍방향의 소통이 필요해요. 무조건 설득을 위한 커뮤니케이션이 아닌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거나 물어볼 줄 알아야 합니다.
    • 빈도: 잦은 커뮤니케이션으로 진행에 대한 투명성 보장을 제공하면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데이터: 제품의 품질을 소비자, 사용자 입장의 데이터로 생각할 수 있어야 하며, 그 데이터에 기반한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합니다.
  • 즉, 제품 개선과 팀원의 문제 해결 기여도를 위해서는 팀원의 공감과 신뢰를 얻어야 하고, 그것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쌍방향의 잦은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합니다. 이를 좋은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할 수 있어요.

 

3. 퍼실리테이션이 무엇이고 정확한 역할은 무엇인가요?

  • 퍼실리테이션(Facilitation)에 대한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 쉽게, 용이하게 하다라는 의미
    • 두 명 이상의 집단이 효율적으로 최선의 시책을 찾도록 돕는 의사결정 방법론
    • 솔직한 생각을 공유하며 타인의 생각과 비교하고, 서로의 관점을 확장해 나가며 발생하는 의견 충돌과 갈등을 생산적으로 관리하면서 효율적으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시너지를 발생시키도록 도와주는 행위
  • 퍼실리테이션은 미팅 외 모든 순간에 필요한 소프트 스킬이지만 미팅에서 가장 필요하고 자주 활용됩니다.
  • 퍼실리테이션이 필요한 이유로는 미팅 구성원들의 원활한 소통과 주제를 흐리지 않기 위함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거나 팀워크를 해칠 수 있는 실패한 미팅을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 효율적인 미팅을 만들 수 있는 퍼실리테이션 활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정확하게 정의된 미팅의 목적과 그 목적성에 맞는 참석자를 정의해야 합니다.
      • 📌 [예시] 정책 결정을 위한 미팅이라면 핵심 정책 결정권자 모두를, 서비스 정책 변경등을 공유하는 미팅이라면 정책 결정권자 외 담당 실무자들 모두를.
    • 미팅 요청 시 미팅의 목적을 명확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이때, 목적뿐만 아니라 참석자들에게 요구되는 준비를 위한 내용을 포함하면 좋습니다.
    • 미팅 진행 시 참석자들의 소통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가시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도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준비된 절차를 준수하고, 참석자 모두에게 의도적으로 소통을 요청하되 그 소통에 집중하는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 미팅에는 결론과 액션 아이템이 존재해야 하며, 회의록을 작성하여 기록하도록 합니다.
    • 미팅이 종료되면 그에 따른 액션 아이템에 대한 팔로우업(Follow-up)이 필요합니다.

 


 

PM이 되기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하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두루뭉술한 커뮤니케이션이 아닌 어떤 방식으로 중요한 역량인지 더 명확하게 알 수 있는 과제였습니다. 🤓

 

첫 직장에서 타 팀에서 진행한 프로젝트에 지원을 간 적이 있는데,

그 당시 PM님이 계속 떠오르던 과제였습니다.

고작 2년 차에 접어든 병아리 같은 주니어 개발자가 그 팀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셨던 분인데요.

제가 경험한 PM은 그분이 전부지만 오늘 배운 커뮤니케이션 능력, 퍼실리테이션 능력을 모두 갖춘 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제 사전 캠프는 하루 남았지만 늦게 합류한 만큼 더욱 열심히 공부해야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