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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의 문제 정의와 해결 방법 (2) - 문제 정의

은하_carol 2025. 1. 2. 10:24

문제 정의

1. 문제 정의 과정

  • 현상 발견: 목표를 달성하는 데 방해가 되는 문제 현상 발견
  • 문제 정의: 현상이 발생하게 만든 원인 정의
  • 핵심 문제 정의: 여러 문제 중 가장 해결해야 하는 핵심 문제 정의

 

문제 정의 과정

1. 현상 발견 방법

  • 비즈니스, 사용자 양쪽 모두 고려
  • 다양한 정량/정성 방법을 동원해서 문제 현상 발견
    • 사용자 피드백 수집: 설문조사, 인터뷰, VOC 분석을 통해 사용자들이 겪는 문제 수집
    • 유저 테스트: 실제 사용자들이 서비스를 사용하는 모습을 관찰하여 문제 발견
    • 유관 부서 인터뷰: 고객을 자주 만나는 세일즈 팀원, UX 전문가인 디자이너 등 유관 부서 팀원 인터뷰를 통해 문제 발견
    • 데이터 분석: 비정상적인 패턴이나 예기치 못한 현상 발견
    • 경쟁사 분석: 경쟁사 서비스 분석을 통해 자사의 문제점이나 개선점 발견

2. 문제 정의

  • 문제 정의 방법
    1. 목표 달성에 방해가 되는 문제 현상을 간략하게 작성
    2. 발생되는 부정적인 영향이나 결과를 명확히 설명
    3. 근본적인 원인 파악
  • 현상/영향/원인 이 세 가지를 구분해서 생각
  • 단순히 문제의 증상을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일으킨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여 해결 필요
  • 문제 정의 프레임워크 (쪼개서 생각하기)
    • 5 Whys
      • 문제의 근본 원인을 찾기 위해 "왜?"를 다섯 번 반복적으로 묻는 방법
      • 각 답변은 '원인'에 해당되고, 이 과정을 통해 점차적으로 문제의 근본 원인에 접근 가능
    • 로직 트리
      • 나무 구조처럼 하나의 큰 문제를 여러 가지 세부적인 나뭇가지로 분리한 후 이를 다시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인 질문이나 하위 항목으로 나누는 방식
      • 로직 트리의 원칙
        • Mutually Exclusive(상호 배타적): 각 요소는 서로 겹치지 않아야 한다
        • Collectively Exhaustive(전체 포괄적): 누락된 항목이 없도록 문제의 모든 측면을 다뤄야 한다

3. 핵심 문제 정의

  • 문제 해결 시 얼마나 많은 기대 효과(임팩트)를 얻는지, 얼마나 많은 노력이 들어가는지 비교
  • 임팩트(Impact) vs 노력(Effort) Matrix
    • 높은 임팩트, 낮은 노력(Quick Wins): 우선적으로 해결할 문제
    • 높은 임팩트, 높은 노력(Major Projects): 중요하지만 해결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 문제
    • 낮은 임팩트, 낮은 노력(Fill-ins): 자투리 시간에 해결할 수 있는 문제
    • 낮은 임팩트, 높은 노력(Hard Slogs): 가급적 나중에 해결할 문제

출처: https://www.bitesizelearning.co.uk/resources/impact-vs-effort-matrix-explanation-template

 

 문제 정의 시 해결 방안을 미리 정해 두고 하지 말 것! 문제 정의부터 명확히 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