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 트랙_강의/UX 리서치

리서치 결과 정리 방법,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유저 페르소나

은하_carol 2025. 1. 9. 12:55

관점에서의 정리

1. 사용 맥락 관점

  • 사용 상황, 사용 장소, 사용 시간사용자 경험에 미친 영향을 리서치 결과로부터 정리
  • 사용 상황
    • 모든 제품 사용 경험은 특정 상황과 관련
    • 사용 상황은 잠재적인 내적 동기로 이어질 가능성 존재
    • 유저가 사용 상황을 어떻게 인지하는지가 중요
  • 사용 장소
    • 모든 제품은 장소에 따라 어느 정도 영향
    • 장소에 대한 유저의 태도가 제품 사용 경험에 영향
  • 사용 시간
    • 수업 시간, 이동 시간과 같이 특정 유저 그룹의 경험 반영
    • 사용 시간대에 따라 유저들의 다른 특성
    • 사용 지속 시간이 사용자 경험의 척도

2. 유저 관점

  • 인구 통계학적 특성, 라이프스타일, 테스크 수행 능력제품을 이용하는 특성 간의 관계를 리서치 결과로 정리
  • 인구 통계학적 특성: 나이, 성별, 소득 기준, 거주지, 가구 구성 등
  •  
  • 라이프스타일: 소비 습관, 취미 생활, 사회문화적 관계 등
  • 테스크 수행 능력: 기술 수준, 인터페이스에 대한 이해 등

3. 유저 경험 관점

  • 제품 사용 동기, 유저들의 니즈, 제품에 대한 유저의 태도를 리서치 결과로부터 정리
  • 동기
    • 제품 사용, 이탈 이유
    • 제품 사용에 대한 내적/외적 동기
  • 태도
    • 제품에 대한 선호도
    • 제품에 대한 기대
    • 제품 사용 중 발생한 태도 변화
  • 니즈
    • 다양한 이해 관계자 관점에서의 니즈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1.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개념

출처: https://brunch.co.kr/@cliche-cliche/72

  • 일본의 인류학자 카와카타 지로가 방대한 데이터 사이에서 의미 있는 결론을 이끌어내기 위해 개발한 사회과학 방법론
  • 데이터를 밑에서부터 점진적으로 그룹핑해서 구조화해 나가는 방식
  • 연관성에 따라 그룹핑하고 헤더를 붙이는 과정에서 데이터 사이에 숨어 있던 새로운 의미 도출

2. 장점

  • 방대한 데이터 사이의 규칙과 연관성을 발견하고, 발견한 내용을 토대로 인사이트 도출
  • 문제를 전체적으로 시각화하여 조망
  • 제품의 핵심 문제를 찾고 유저를 정의하는 단계에서 활용

3. 사용 툴

 

Affinity Diagram Template | What is an Affinity Diagram? | Miro

You can organize and cluster ideas or relevant project data after your brainstorming session with our affinity diagram template. This will help you find better solutions to complex problems. Try it out, it’s free!

miro.com

4. 수행하기

  • 그룹핑 - 헤더 네이밍 - 토론 과정을 지속적으로 반복하고, 이 과정에서 도출된 인사이트를 토대로 우선순위 논의
  •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노트
    • 리서치를 통해 발견한 사실, 정보, 인사이트 등을 노트에 한 문장 단위로 작성
    • 중복된 정보가 있거나 잘못된 정보가 포함되어 있을 경우 제외
  • 그룹핑하고 헤더 이름 붙이기
    • 연관성, 유사성에 따라 그룹핑하며 헤더 이름 생성
    • 헤더에는 사실을 기반으로 한 구체적 내용 작성
  • 토론을 통해 우선순위 논의
    • 적은 리소스 대비 큰 유저 임팩트를 낼 수 있는 문제에 우선순위를 높에 설정

5. ICE Framework

  • ICE Framework를 통해 여러 요소를 복합적으로 고려해서 우선순위 산정 가능

출처: https://www.geteppo.com/blog/ice-scoring-method

Impact: 성공 시 임팩트의 사이즈
Confidence: 성공할 확신
Ease: 구현까지 소요되는 시간
  • 구현에 필요한 시간까지 복합적으로 고려하기 때문에 빠른 주기로 더 많은 문제 해결 집중 가능

 

유저 페르소나 작성

1. 유저 페르소나의 개념

출처: https://ko.wix.com/blog/post/how-to-create-a-user-persona-ux

  • 특정 유저 타입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
  • 유저 페르소나는 계속 변화 가능
  • 살아 있는 인물로 묘사하기 때문에 유저를 집중해서 분석할 수 있고, 현실적이고 와닿는 내용들로 팀원들과 공감대 형성 가능
  • 주의할 점
    • 실제 사람으로 느껴지도록 묘사할 것
    • 대부분의 유저를 대표할 수 있을 것
    • 여러 유저 페르소나가 있다면 각각을 명확하게 구분될 것
    • 의사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인사이트가 있을 것

2. 유저 페르소나 작성하기

  • 대표적인 유저 페르소나 구성 요소: 이름, 주요 인적 사항, 니즈, 페인 포인트, 기술 친숙도, 관심 있는 브랜드 등
  • 반드시 모든 요소를 담을 필요는 없음
  • 팀원들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문제의식을 공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