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 트랙_강의/웹플로우 (Webflow)
노코드(No-Code) 툴의 배경과 종류, 장점과 성장 이유
은하_carol
2025. 2. 13. 13:02
1. 등장 배경
- 개발 인력 부족 & 빠른 시장 요구
- 스타트업이나 소규모 팀은 시장 반응을 빠르게 확인하기 위해 MVP 제작 속도가 매우 중요
- 과거에는 웹사이트/웹앱을 만들기 위해 프론트엔드, 백엔드, 서버 인프라 모두 준비
- 대규모 자금이나 풍부한 개발 인력 없이 기획 아이디어를 빠르게 시각화할 수 있는 툴 필요
- 스타트업이나 소규모 팀은 시장 반응을 빠르게 확인하기 위해 MVP 제작 속도가 매우 중요
- UI/UX가 강조되는 시대
- 디자인 트렌드 급변, 사용자의 높은 기대치로 인한 개발 전 시연이 필수 요소로 전환
- 디자이너, PM, 마케터 등 비개발 분야의 웹 관심 증가
- No-Code/Low-Code는 비개발자도 웹페이지/앱 제작을 가능하게 해 주므로 빠른 피드백-개선 사이클 가능
2. 종류
- 웹플로우(Webflow)
- 웹사이트 빌더(Builder) + 호스팅(Hosting) 통합 제공
- CMS, SEO 기능 포함
- 디자인 자유도가 높아 깔끔하고 독창적인 레이아웃 손쉽게 구성 가능
- FluterFlow, Adalo
- 모바일 앱 제작에 특화
- 로그인/데이터베이스 등 간단 로직 구성 가능
- 웹플로우(Webflow)보다 앱 기능에 초점
- Zapier, Make
- 자동화(workflow) 구현에 집중
- 예: 웹 폼 입력 → 구글 스프레드시트 저장 → 슬랙 알림 전송 등을 GUI로 연결 가능
- 자동화(workflow) 구현에 집중
3. 장점과 성장 이유
- 낮은 학습 곡선: 전문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지 않아도 직관적 UI로 짧은 시간 내 작업 결과 확인 가능
- 프로토타이핑 속도: 아이디어나 기획안을 즉시 시각화하여 팀이나 사용자와 공유 가능
- 비용 절감: 초기 개발 비용을 줄이는 동시에 유연한 반복 수정(Iteration) 용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