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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상상해 보자 (올리브영 사례 분석)

은하_carol 2024. 12. 25. 00:31

벌써 3일 차네요~

이제 팀원분들과 조금 가까워진 것도 같아요. 😆

팀 분위기가 좋아서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3일 차에는 서비스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실제 사례를 기반으로 분석해 보았습니다.

올리브영의 사례입니다.

 


 

올리브영 - 서비스 문제점과 해결 방안

1. 리뷰

[문제점]

  • 작성 또는 확인 시 불편함
  • 리뷰 확인 시 더보기 기능이 아닌 모든 내용을 제공하고 있어 스크롤이 길어지고 모든 정보가 보여 불편함이 존재
  • 리뷰에서 사진 업로드 시 오류

[해결책]

  • 사용자 리뷰 작성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직관적으로 설계
  • 사용자 데이터 사진 업로드 실패 원인을 파악하여 해결하고 속도 개선 (대용량 사진 관련 문제 해결 필요)
  • 사용자 더보기 기능으로 스크롤 길이 축소
  • 사용자 사진 클릭 시 확대는 되나 축소 불가한 부분 개선

 

2. 불편

[문제점]

  • 좌측 상단 뒤로가기 버튼 클릭 시 현재 페이지에서 나가는 게 아닌 이전 페이지로 이동
  • 직전에 이용하던 페이지로 가려면 뒤로가기 버튼을 여러 번 클릭하거나 홈 버튼 클릭 후 다시 검색/상품/메뉴 창으로 이동해야 함

[해결책]

  • 사용자 뒤로가기 버튼은 메뉴 간 이동으로 인식하도록 개선 (이전 페이지 이동은 제스처 사용)

 

3. 속도

[문제점]

  • 지속적인 속도 이슈
  • 미디어 자료가 많고 자료 자체가 방대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추측
  • 앱 하나에 다량의 기능을 제공하여 앱 자체가 무거워지는 것으로 추측

[해결책]

  • 사용자 홈에서 유사한 항목을 묶어서 제공 (관심있을 만한 세일 상품 / 이 상품 어때요? / 방금 본 {카테고리}에서 이 상품은 어때요?)
  • 비즈니스 기능 우선순위를 결정하여 사용 빈도가 낮거나 복잡한 기능을 제거하거나 단순화

 

4. 배송 (오늘드림)

[문제점]

  • 서비스의 신뢰성 문제(갑작스런 중단, 미배송, 오늘드림인데 오늘 오지 않음)

[해결책]

  • 비즈니스 오늘드림의 목적을 분명히 할 수 있도록 물류 시스템과 프로세스 개선 (상품 재고 동기화)
  • 사용자 오류 대응 시스템 구축 (AI 챗봇 내 배송 메뉴 구체화, 고객 센터/1:1 문의 프로세스 개선)
  • 사용자 배송 현황 확인 및 알림 시스템 도입 (이벤트성 광고 알림이 아닌 배송 관련 알림만 받는 옵션 추가, 날씨/물류 문제 발생 시 미리 공지)
  • 데이터 배송 지연/실패 발생 시점, 지역, 원인을 기록하고 분석하여 보완
  • 데이터 물류 데이터를 분석하고, 특정 주문의 배송 지연 가능성을 AI를 통해 사전 예측하여 사용자에게 알림

 

5. 로그인

[문제점]

  • 로그인 실패 또는 자동 로그인 오류
  • 로그인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벤트 참여 불가

[해결책]

  • 사용자 로그인 안정성 강화
  • 비즈니스 로그인 문제로 이벤트 참여를 하지 못한 사용자가 많은 경우 보완 후 안내 팝업을 제공하여 해당 오류 발생 사용자에게 위로 혜택(소량의 포인트 제공, 쿠폰 제공) 제공
  • 데이터 로그인 시도 로그를 저장하거나 자동 로그인 유지율을 모니터링하여 원인 분석 후 보완

 

6. 커뮤니티 (셔터)

[문제점]

  • 셔터의 존재 이유를 소비자가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함
  • 700만 명의 앱 사용자 수에 비해 셔터 이용자 수는 현저히 낮음 (관련 자료: https://www.wiseapp.co.kr/insight/detail/590)
  • 무신사의 경우 하루 전에 작성한 인기 글의 좋아요 수는 700개에 육박하지만 셔터의 인기 글 좋아요 수는 100 전후로 확인
  • 코스메틱 관련 리뷰를 커뮤니티화하여 모아 둔 페이지지만 해당 코스메틱 정보를 확인하기 어려움
  • 좋아요 수, 답글 수에 따라 포인트를 지급하고는 있지만 실제 활용도가 낮음
  • 인터넷에 검색해도 사용자의 리뷰보다는 뉴스 기사, 홍보 게시글이 다수

[해결책]

  • 사용자 비즈니스 작성자뿐만 아니라 팔로워들에게도 다양한 혜택 제공
  • 사용자 적극적인 홍보 및 명확한 가이드라인 제시 (첫 방문 시 팝업이나 튜토리얼로 이용 방법 제공)
  • 사용자 비즈니스 인기 게시글로 선정된 사용자에게 쿠폰 혜택 제공 및 메인 페이지 노출 (무신사 사례 벤치마킹)
  • 사용자 게시글을 타 SNS로 공유함으로써 사용자가 직접 홍보할 수 있도록 독려
  • 비즈니스 인플루언서 및 브랜드 협업
  • 데이터 셔터 사용자 비율, 평균 체류 시간, 리뷰 작성 및 좋아요 수 분석하여 이탈 시점 파악
  • 데이터 인기 게시글의 상위 노출 효과가 참여를 유도하는지 확인
  • 데이터 셔터에서 상품 페이지로 이동 후 구매 전환율을 추적하여 셔터 실제 기여도 평가
  • 데이터 셔터로 적립된 포인트가 실제 구매율 증가로 연결되는지 확인

 


 

올리브영 앱 리뷰를 기반으로 빈도가 잦은 문제점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리뷰 데이터 추출은 저희 조 승현 님께서 고생해 주셨습니다! 👍

 

기업 하나를 선정하여 개선 방안을 분석해 보고, 스크럼을 통해 의견을 나눈 결과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1. 부정적인 데이터만으로 개선 방안을 찾지 말아야 한다.

100개의 의견 중 단 3개가 부정적이라는 이유로 해당 서비스를 개선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3개의 의견을 무시하는 건 안 되지만, 나머지 97건의 긍정적인 의견을 토대로 해당 서비스의 성공도를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관점에서도 고려해 보았을 때, 결과적으로 목표를 달성하거나 수익을 창출했다면 개선 대상이 아닐 수 있습니다.

 

2. 사용자의 입장에서만 고려하는 것이 아닌 사측의 입장도 고려해야 한다.

이 부분은 오늘 드림 서비스를 강요하는 올리브영의 다크 패턴을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불편함이 있을 수 있고, 오늘 드림 서비스를 유도하는 과정에서 사은품 혜택을 놓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실제 오늘 드림 서비스가 사측에 가져오는 이익이나 기업이 추구하는 비전, 가치, 목표와 맞닿아 있다면 오히려 의도된 다크 패턴을 지속해야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관련 자료 1: https://pearlluck.tistory.com/832

 

올리브영 오늘드림 강요하는 다크패턴, 그들이 알면서 안바꾸는 이유

쿠팡 사용자가 자신도 알게 모르게 쿠팡 와우 멤버십 결제를 동의하게 되는것처럼,올리브영 사용자 또한 일반배송으로 구매를 하려고 해도, 자동으로 선택된 논란의 옵션(?) 때문에 오늘드림 배

pearlluck.tistory.com

 

내일은 3일 동안 분석하고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금요일에 있을 발표 자료를 만들어야 합니다.

다시 복습하는 기분으로 확인하면 더욱 제 것으로 만들 수 있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