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비스: 런드리고 (비대면 세탁 서비스)
세탁소 마감 시간에 맞출 필요없이, 배달원과 약속하는 번거로움 없이
문 앞에 내놓고 모바일로 수거 신청 버튼 클릭 한 번이면 한밤 만에 깨끗해진 세탁물을 문 앞으로 배송해 드립니다.
생활 빨래부터 드라이클리닝, 이불, 운동화, 수선 서비스까지 통합적인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1. 서비스 사용 유저의 키워드
- 상위 키워드
- 바쁜 직장인: 주 타겟 고객층, 시간 부족이 주요 페인 포인트
- 시간 절약: 런드리고의 핵심 가치 제공
- 편리함 중시: 비대면 서비스의 주요 장점
- 중간 키워드
- 워킹맘/워킹대디: 시간이 부족한 또 다른 주요 타겟
- 비대면 선호: 서비스의 핵심 기능 중 하나
- 도심 거주자: 서비스 가능 지역과 접근성 고려
- 기술 친숙함: 모바일 앱 기반 서비스 이용 가능성
- 하위 키워드
- 품질 신뢰도: 세탁 품질에 대한 고객 신뢰 확보
- 고급 의류 관리: 고급 서비스 차별화 요소
- 구독 서비스 이용자: 반복 이용 가능성을 높이는 요소
2. 유저 페르소나 정의
1) 유저 페르소나 1
- 바쁜 직장인, 워킹맘 → 시간 절약 필요, 고급 의류 및 아이 옷을 맡길 수 있는 품질 신뢰
- 모바일 앱 기반으로 간편하게 예약 및 결제 서비스 선호 (복잡할 경우 이탈 가능)
- 코로나 이후 비대면 서비스 경험이 많고, 이에 익숙함을 느낌
- 쿠팡, 마켓컬리, 배달의민족 등 모바일 앱 사용에 능숙함
- 도심에 거주
- 정기적인 이용을 고려 중에 있어 구독 서비스 이용 가능성 존재
2) 유저 페르소나 2
- 스타트업 대표, 배우자와 가사 분담 → 시간 절약 필요, 개인 시간 확보를 위한 생활 서비스 아웃소싱 선호
- 예약, 결제, 수거가 간편한 올인원 서비스 선호
- 대면 접촉을 최소화하고 디지털화된 서비스 선호
- 도심에 거주
- 다양한 비즈니스 툴과 스마트폰 앱 사용에 능숙
- 명품 수트와 셔츠 등 세탁 품질이 필요한 의류 다량 보유
- 정기적인 세탁 관리 필요
3. 유저 페르소나 작성
'PM 트랙_강의 > UX 리서치'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객 여정 지도 작성하기 - 카카오톡 선물하기 (0) | 2025.01.13 |
---|---|
UX 기획 - 문제 정의 및 가설 수립, 구체화, 문서화 (0) | 2025.01.10 |
리서치 결과 정리 방법,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유저 페르소나 (1) | 2025.01.09 |
데이터 기반 UX 개선 사례 조사와 심층 인터뷰 질문 작성해 보기 (0) | 2025.01.08 |
유저 리서치, 데스크 리서치, 정성적 리서치, 정량적 리서치 (0) | 2025.0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