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1. 기획 단계에서의 업무
- 프로젝트의 배경, 목표 설정, 문제 정의, 해결방안 도출, 가설 수립 및 검증 방법 등을 구체화
2. 기획 단계에서의 PM의 역할
- 목표 수립: 프로덕트와 상위 조직의 목표를 바탕으로 과제의 목표를 명확히 수립
- 문제 정의: 가장 중요한 핵심 문제를 명확히 정의
- 해결안 도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최적의 방안 도출
- 문서화: 디자인, 개발 등 동료들이 요구사항을 명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문서화
- 이해관계자 파악: 해당 과제를 진행하기 위해 함께해야 하는 이해관계자를 파악하고 현업이 원활할 수 있는 환경 조성
디자인
1. 디자인 단계에서의 업무
- 기획안을 바탕으로 디자이너가 UI/UX를 디자인
- 기획안이 문서화되어 있지 않더라도 프로젝트의 목적이나 배경만을 파악한 상태에서 프로토타입을 먼저 설계할 수 있음
2. 디자인 단계에서의 PM의 역할
- 기획 내용 공유: 디자이너들에게 기획 내용을 공유하고 서로 동일한 이해 수준을 가질 수 있도록 크로스체크
- 디자인 이슈 해결: 디자인 과정에서 이슈가 발견되면 빠르게 해결하고 우선순위 재조정
- 디자인 일정 관리: 진행 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일정에 따라 작업이 원활히 진행되는지 확인
- UX 리서치: 디자인을 바탕으로 사용자 테스트 등 UX 리서치를 통해 사용자의 니즈 파악
개발
1. 개발 단계에서의 업무
- 개발자가 기획, 디자인을 바탕으로 프로덕트 개발
- 기획, 디자인이 완성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개발 먼저 진행 가능
2. 개발 단계에서의 PM의 역할
- 기획 내용 공유: 개발자들에게 기획, 디자인 내용을 공유하고 서로 동일한 이해 수준을 가질 수 있도록 크로스체크
- 개발 이슈 해결: 개발 과정에서 이슈가 발견되면 빠르게 해결하고 우선순위 재조정
- 개발 일정 관리: 진행 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일정에 따라 작업이 원활히 진행되는지 확인
QA
1. QA 단계에서의 업무
- 개발 완료된 것을 개발 환경에 배포
- 사용자가 사용해도 문제가 없는지 품질 테스트 진행 후 문제 발견 시 수정
2. QA 단계에서의 PM의 역할
- QA 계획 수립: 기획/디자인 내용을 공유하여 (QA 엔지니어가 없는 경우 직접) 테스트 케이스 작성
- QA 진행: 테스트 케이스 바탕으로 QA 진행
- QA 일정 관리: 출시 일자까지 프로덕트의 품질이 유지될 수 있도록 일정 관리
- 버그 리포트 관리: 발생한 버그 및 이슈를 정리하고, 우선순위를 정하여 이해관계자들에게 공유
출시(릴리즈)
1. 출시 단계에서의 업무
- 예정된 날짜와 시간에 모든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도록 기능 오픈
- 개발자는 운영 환경에 기능 배포
2. 출시 단계에서의 PM의 역할
- 출시 모니터링: 출시 이후 데이터 수집은 잘되는지, 장애나 버그가 발생하지는 않는지 모니터링
- 사용자 반응 분석: 오픈 후 데이터를 분석해 출시 이후 사용자 반응 분석
'PM 트랙_강의 > 서비스 기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PM의 문제 정의와 해결 방법 (2) - 문제 정의 (0) | 2025.01.02 |
---|---|
PM의 문제 정의와 해결 방법 (1) - 목표 수립 (1) | 2024.12.31 |
애자일(Agile)이란? - 실전편(Jira 활용) (2) | 2024.12.30 |
애자일(Agile) 이론 (4) | 2024.12.27 |
PM(Product Manager) 성장 꿀팁/함께 일하는 사람들 (2) | 2024.12.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