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 트랙_강의/서비스 기획

Product 개발 과정 내 PM의 역할

은하_carol 2024. 12. 30. 14:23

기획

1. 기획 단계에서의 업무

  • 프로젝트의 배경, 목표 설정, 문제 정의, 해결방안 도출, 가설 수립 및 검증 방법 등을 구체화

2. 기획 단계에서의 PM의 역할

  • 목표 수립: 프로덕트와 상위 조직의 목표를 바탕으로 과제의 목표를 명확히 수립
  • 문제 정의: 가장 중요한 핵심 문제를 명확히 정의
  • 해결안 도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최적의 방안 도출
  • 문서화: 디자인, 개발 등 동료들이 요구사항을 명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문서화
  • 이해관계자 파악: 해당 과제를 진행하기 위해 함께해야 하는 이해관계자를 파악하고 현업이 원활할 수 있는 환경 조성

 

디자인

1. 디자인 단계에서의 업무

  • 기획안을 바탕으로 디자이너가 UI/UX를 디자인
  • 기획안이 문서화되어 있지 않더라도 프로젝트의 목적이나 배경만을 파악한 상태에서 프로토타입을 먼저 설계할 수 있음

2. 디자인 단계에서의 PM의 역할

  • 기획 내용 공유: 디자이너들에게 기획 내용을 공유하고 서로 동일한 이해 수준을 가질 수 있도록 크로스체크
  • 디자인 이슈 해결: 디자인 과정에서 이슈가 발견되면 빠르게 해결하고 우선순위 재조정
  • 디자인 일정 관리: 진행 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일정에 따라 작업이 원활히 진행되는지 확인
  • UX 리서치: 디자인을 바탕으로 사용자 테스트 등 UX 리서치를 통해 사용자의 니즈 파악

 

개발

1. 개발 단계에서의 업무

  • 개발자가 기획, 디자인을 바탕으로 프로덕트 개발
  • 기획, 디자인이 완성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개발 먼저 진행 가능

2. 개발 단계에서의 PM의 역할

  • 기획 내용 공유: 개발자들에게 기획, 디자인 내용을 공유하고 서로 동일한 이해 수준을 가질 수 있도록 크로스체크
  • 개발 이슈 해결: 개발 과정에서 이슈가 발견되면 빠르게 해결하고 우선순위 재조정
  • 개발 일정 관리: 진행 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일정에 따라 작업이 원활히 진행되는지 확인

 

QA

1. QA 단계에서의 업무

  • 개발 완료된 것을 개발 환경에 배포
  • 사용자가 사용해도 문제가 없는지 품질 테스트 진행 후 문제 발견 시 수정

2. QA 단계에서의 PM의 역할

  • QA 계획 수립: 기획/디자인 내용을 공유하여 (QA 엔지니어가 없는 경우 직접) 테스트 케이스 작성
  • QA 진행: 테스트 케이스 바탕으로 QA 진행
  • QA 일정 관리: 출시 일자까지 프로덕트의 품질이 유지될 수 있도록 일정 관리
  • 버그 리포트 관리: 발생한 버그 및 이슈를 정리하고, 우선순위를 정하여 이해관계자들에게 공유

 

출시(릴리즈)

1. 출시 단계에서의 업무

  • 예정된 날짜와 시간에 모든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도록 기능 오픈
  • 개발자는 운영 환경에 기능 배포

2. 출시 단계에서의 PM의 역할

  • 출시 모니터링: 출시 이후 데이터 수집은 잘되는지, 장애나 버그가 발생하지는 않는지 모니터링
  • 사용자 반응 분석: 오픈 후 데이터를 분석해 출시 이후 사용자 반응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