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정의를 위한 노력
- 사전 지식 필요
- 논리적인 사고
- 실무 사례 리서치
문제란?
- 현재 상태(ASIS)와 바람직한 상태(TOBE)간의 차이에서 발생
-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상황
- "어떤 것이 잘못되었는지", "어떤 새로운 기회가 있는지", "무엇이 개선되어야 하는지"의 사고 필요
문제 해결 단계
- '가설'과 '검증'을 계속 언급하며 '검증 가능한 가설 기반의 사고'가 중요
- '목표 수립 - 문제 정의 - 가설 수립&검증'의 프레임워크로 고민
- 목표 수립: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의 상위 비전과 목표를 사용자/비즈니스 가치 관점에서 달성해야 할 핵심 지표를 설정하여 정의
- 문제 정의: 수많은 문제 중 해결해야 하는 핵심 문제를 원인 분석을 통해 정의
- 가설 수립&검증: 문제 해결을 위한 검증 가능한 가설을 세우고 결과 데이터 분석을 통해 반복
- 프레임워크가 필요한 이유
- 애자일의 핵심 원칙인 '점진적 개선 방식'과 일치
- 데이터 기반의 의사 결정으로 성공 확률 증가
- 논리적인 사고 방식 평가 가능
1단계. 목표 수립
1. 목표 수립의 목적
- 목표가 있어야 '무엇을 위해' 일해야 하는지 문제 해결의 방향성 제공
- 목표가 있어야 팀이 가장 중요한 문제에 집중 가능
2. 목표 수립 방법
- 폭포처럼 가장 상위의 목표부터 이해
- 가장 상위 목표는 프로덕트 비전, OKR, KPI
- 모두 한 방향을 보고 있어야 함
3. 목표 수립 과정
- 프로젝트 혹은 과제의 목표가 이 비전, OKR, KPI에 기여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 이에 따라 목표를 상세하게 세움
프로덕트 비전
1. 프로덕트 비전의 개념
- 프로덕트가 장기적으로 어떤 모습이 되기를 원하는지에 대한 큰 그림
- 경영진이 주도해서 설정
2. 프로덕트에 미치는 영향
- 프로덕트 비전의 변화로 프로덕트 자체가 변화 가능
3. 프로덕트 비전과 목표 수립의 관계성
- 프로덕트 비전은 장기적인 방향성 제시
OKR(Objectives and Key Results)
1. OKR의 개념
- 목표(Objective)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 결과(Key Result)를 정의해서 목표 달성 진척도를 측정
- 주로 팀의 리더와 PM이 함께 설정
2. KPI의 개념
- 조직, 팀, 또는 개인이 설정한 목표에 대한 달성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정량적 또는 정성적 지표
- 구체적인 수치를 누가 정하느냐는 회사에 따라 다름
3. OKR과 KPI의 차이점
- OKR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 성과 지표로 KPI를 사용
- OKR은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조직과 팀원이 한 방향으로 나아가 세운 도전적 목표
- "무엇을 달성할 것인가"에 초점
- KPI는 비즈니스 전반의 성공을 측정하기 위한 지표
- "어떻게 성과를 측정할 것인가"에 초점
⇒ 목표 수립 시 주의할 점: 사용자 가치와 비즈니스 가치 사이의 균형 고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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