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 트랙_강의/UX 리서치

UX/UI의 개념, 디자인 프로세스 - 더블 다이아몬드 모형, 데이터 드리븐 UX 트렌드 등

은하_carol 2025. 1. 8. 14:09

UX/UI 개념 이해

1. UX(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

  • 디지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의 경험 또는 포괄하는 개념
  • 모든 감각을 활용하는 다양한 경험 고려
  • 유저가 제품이나 서비스와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얻는 모든 경험

2. UI(User Interface, 사용자 인터페이스)

  • UX에 포함되는 개념 중 하나
  • 유저가 최종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 때 맞닿는 시각적 구성 요소

3. UX vs. UI

  • UX 디자인유저의 관점에서 유저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집중
    • 예) 와이어프레임, 정보 구조도, 유저 리서치, 유저 페르소나, 사용성 테스트, 프로토타입 등
  • UI 디자인시각 언어의 규칙을 만드는 것에 집중
    • 예) 컬러, 타이포그래피, 비주얼 디자인, 그래픽 디자인, 아이콘, 디자인 시스템

 

UX/UI 디자인 프로세스

1. 더블 다이아몬드 모형

  • 문제 정의와 문제 해결에 초점을 둔 디자인 프로세스 모형의 방법론
  • 아이디어 발산수렴 과정을 나타내는 4단계로 구성

출처: https://brunch.co.kr/@rladudrl305/2

  • 다이아몬드 1: 해결해야 할 문제 찾기
    • 발견(Discover) 단계
      • 무엇이 문제인지 발견 및 이해
      • 유저 리서치 진행
      • 대표적인 활동: 유저 리서치(데스크 리서치, 필드 리서치)
    • 정의(Define) 단계
      • 집중할 문제 정의
      • 유저 리서치 결과물 분석 및 정리 후 논리 정립
      • 대표적인 활동: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유저 페르소나 작성 등
  • 다이아몬드 2: 해결책 찾기
    • 발전(Develop) 단계
      •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데이션 진행
      • 다양한 방향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 발산
      • 대표적인 활동: 정보구조도, 와이어프레임 등
    • 전달(Deliver) 단계
      • 디자인 구현 및 유저에게 제공
      • 프로토타입 제작 후 사용성 테스트 진행하여 개선
      • 대표적인 활동: 최종 프로토타입, 사용성 테스트 등
  • 더블 다이아몬드 모형의 4가지 핵심 원칙
    • 유저와 유저 니즈를 이해하는 것에서 시작하기
    • 문제와 아이디어에 대해 구성원들과 얼라인하기
    • 구성원들과 협업하고 공동 작업하기
    • 이터레이션을 통해 에러와 리스크 일찍 발견하기
  • 더블 다이아몬드 모형의 한계
    • 모든 디자인 프로세스 설명에 어려움
    • 복잡한 프로젝트나 대규모 서비스에 한계

2. Lean UX 프로세스와 MVP

  • Lean UX 프로세스
    • 유저 피드백을 데이터로 측정하고 반복적으로 디자인과 기능을 개선하는 과정을 거쳐 더 나은 유저 경험을 제공하는 프로세스

출처: https://www.teacuplab.com/blog/lean-ux-transforming-user-centered-design/

  • MVP(Minimum Viable Product, 최소 기능 제품)
    • 최소한의 리소스로 앞으로 더 많은 자원을 투자할 가치가 있을지 판단 가능

출처: https://ppss.kr/archives/108781

3. 데이터 드리븐 UX 트렌드

  •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서 효율적인 제품 개선 가능
  • 등장 배경
    • 직관과 추측에 의존 → 데이터 기반 가설 설정과 검증
    • 제품을 만들기까지 많은 시간과 비용 소모 → MVP를 빠르게 내놓고 데이터를 살펴 꾸준히 개선
    • 소수를 대상으로 하는 정성적 리서치의 한계 → 실제 행동 데이터 기반의 정량적 리서치로 보완
  • 중요성
    • 디자이너 관점: 유저 데이터의 해석을 바탕으로 디자인 산출물에 대한 논리적인 근거 제공
    • 커뮤니케이션 관점: 데이터는 타 조직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돕는 공용어 역할
    • 비즈니스 관점: 디자인 산출물이 비즈니스에 얼마나 기여하는지 파악 가능
  • 활용 지표 예시
    • 유저 관여도 관점 (Engagement)
      • DAU, WAU, MAU: 얼마나 많이 이용하는가?
      • DAU/MAU, DAU/WAU: 얼마나 자주 이용하는가?
    • 유저 재방문 관점 (Retention)
      • 코호트 리텐션: 특정한 특성의 유저들이 재방문하는가?
      • Day N 리텐션: N일째(가입한 날로부터의 일 수) 된 유저들이 방문하는가?
    • 유저 획득 관점 (Acquisition)
      • 페이지 뷰 수, 클릭 뷰 수: 얼마나 보는가?
      • 전환율, 이탈율: 얼마나 획득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