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10 2

데이터 드리븐 기획 기초 (2) - 데이터 분석 기본 공통 용어

1. PV (Page View; 페이지뷰)사용자가 웹사이트 또는 앱 내에서 특정 페이지를 조회한 횟수동일한 사용자가 같은 페이지를 여러 번 새로고침 해도 PV는 증가PV는 방문자 수와 관계 없이 페이지가 얼마나 많이 조회되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2. UV (Unique Visitor; 순 방문자)특정 기간 동안 웹사이트나 앱을 방문한 중복되지 않은 개별 사용자 수같은 사람이 여러 번 방문해도 하루 동안은 1명의 UV로 계산3. DAU (Daily Active Users; 일간 활성 사용자)하루 동안 특정 서비스에 방문하거나 특정 액션을 수행한 사용자 수4. WAU (Weekly Active Users; 주간 활성 사용자)일주일 동안 특정 서비스에서 활동한 사용자 수DAU의 주간 버전으로, 주 단위 사용자 ..

데이터 드리븐 기획 기초 (1) - 개념, 중요성, 단계

1. 데이터 드리븐 기획이란사용자 행동 데이터, 시장 데이터, 성과 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내리고 제품을 기획하는 방식우리 서비스에서1) 사람들이 실제로 어떤 행동을 하는지 데이터로 확인하고,2) 데이터를 분석해서 문제를 찾고,3) 객관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해결책을 기획데이터 드리븐 기획을 하면 감이 아닌 근거(데이터)로 정확하게 의사결정 가능 2. 데이터 드리븐 기획이 중요한 이유고객이 원하는 것을 제대로 알 수 있고, 이를 통해 비즈니스 성과를 극대화 가능정확한 기획이 가능"이 기능이 좋을 것 같아"→ "이 기능을 사람들이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지 데이터를 보자"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면 실패 확률을 낮추고,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음고객이 원하는 것을 제대로 파악 가능"사람들이 이 기능이 필요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