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 트랙_강의/서비스 기획

PM의 정의와 역할

은하_carol 2024. 12. 25. 01:01

서비스 기획 관련 강의를 듣기 시작했습니다.

개인적으로, 팀으로 학습한 PM이란 무엇인지를 넘어 현업 PM분의 강의를 듣게 되었는데,

이 강의를 다 들었을 때는 PM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조금 더 전문성 있는 답변을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PM의 정의

1. PM 직무의 특성

  • 역할의 범위가 광범위하고 유동적
  • 눈에 보이지 않는 산출물
  • 상대적으로 PM 직무의 역사가 짧음

 

2. PM, 서비스 기획자의 차이

  • 역사
    • 1990년 ~ 2000년대: 서비스 기획자
    • 2010년대 ~: PM 개념이 등장
    • 2020년대 ~: PM과 서비스 기획자를 병행해서 사용
  • 차이점
    • 서비스 기획자: 주로 사용자 경험과 서비스 설계에 집중
    • PM: 프로덕트의 방향성과 전략을 설정하고 비즈니스와 사용자 요구를 균형 있게 고려하는 일에 집중
    • 모집 공고 분석
      • 서비스 기획자: 키워드 자체가 서비스에 집중되어 있고, UX/UI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사람인 구인 공고
      • PM: 서비스, 비즈니스 등 다양한 키워드를 제공하고 있고, 데이터 기반의 분석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출처: 사람인 구인 공고
  • PO(Product Owner)와의 차이점
    • PO는 애자일 스크럼 조직을 관리하는 포지션인데, 한국에서는 PM과 유사
    • PO는 0 에서 1을 만드는 역할로, 시장에 없던 혁신을 탄생
    • PM은 1에서 100을 만드는 역할로, 안정성을 확보하고 효율성을 개선
출처:  https://blog.toss.im/article/next-agile-with-pm

 

3. PM의 역할

  • 프로덕트 성장을 위한 전략 수립
    • 시장 및 사용자 분석
    • 프로덕트의 전략 수립
    • 비전 달성을 위한 로드맵 수립
  • 수립한 전략을 실행
    •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과 협력해서 과제 진행
    • 효율적인 프로젝트 관리
    • 로드맵 실행을 위한 세부 과제 기획
출처: 사람인 구인 공고

 

출처: 사람인 구인 공고

 

⇒ 즉, PM은

  • 전략적 사고 실행력을 바탕으로 프로덕트를 성장시키는 사람
  • 사용자가 원하는 가치를 제공하고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시키는 사람

 


 

PM의 역할

1. 기업 형태에 따른 역할

  • 인하우스(In-House): 자체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회사
    • 회사의 장기 비전과 전략에 맞춰 제품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개선
    • 주요 역량
      • 회사 비전과 전략의 깊은 이해 (장기적인 성과를 추구)
      •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데이터와 사용자 피드백을 기반으로 반복 개선)
      • 프로덕트 개선 주도 (지속적인 관리와 반복 개선이 필요)
    • 일반적인 PM 업무와 가까움
  • 에이전시(Agency): 외부 클라이언트를 위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회사
    • 클라이언트의 요구를 충족하는 단기 프로젝트를 수행
    • 주요 역량
      • 클라이언트와의 원활한 소통
      • 새로운 도메인에 대한 빠른 이해 (클라이언트에 따라 다른 도메인 지식이 요구됨)
      • 프로젝트 관리 능력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 및 예산, 일정에 따른 의사결정 필요)
    • 프로젝트 매니징, 서비스 기획 업무와 가까움

 

2. 기업 크기에 따른 역할

  • 스타트업: 모든 업무에 광범위하게 참여
    • 빠른 의사결정 능력이 필요
    • 빠르게 출시, 수정, 반복 개선, 출시하는 방식
  • 대기업: 특정 영역에 집중해서 전문화된 역할
    • 제품 개발 주기가 길고 복잡한 검토 과정 방식

 

3. 고객에 따른 역할

  • 내부 프로덕트 (Internal Product): 사내에서 사용되는 시스템이나 툴
    • 내부 이해 관계자의 직접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음
    • 내부 프로세스 개선, 효율성 증대가 목적
    • 주로 스타트업보다는 대기업에서 진행
  • 외부 프로덕트 (External Product): 외부 사용자가 사용하는 프로덕트
    • 외부 사용자로부터 설문, 리뷰, 데이터 등을 통해 피드백 수집
    • 고객 문제 해결, 시장 점유율 확대, 매출 증대가 목적
  • 인터널 프로덕트 매니저가 가져야 할 역량
    • 직접 개발할지 외부 제품을 사용할지에 대한 판단력 및 문제 해결력
    • 기능과 사용성에 대한 높은 기준을 가지고 효율적으로 의사소통
    • 당연시되는 일에 의문을 가지고 모든 영역을 자동화, 최적화하려는 습관

참고할 만한 아티클: https://toss.im/career/article/internal-product-manager-interview?utm_source=toss_careerpage&utm_medium=banner&utm_campaign=2309_UXE

 

토스 인터널 PM, 익스터널 PM(Product Manager) 역할은 어떻게 다를까?

Head of Product 하대웅 님, Internal Product Team Leader 이지숙 님의 이야기를 들어 보았어요.

toss.im

 

4. 비즈니스 모델에 따른 역할

  • B2C (Business to Customer): 빠른 사용자 경험 개선과 대중 시장을 타겟으로 한 전략 필요
    • 대규모 마케팅 활동(SNS, 광고, 프로모션 등)
    • 소비자의 피드백을 신속하게 수집하고 반영 가능
  • B2B (Business to Business): 고객사의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집중
    • 영업 및 고객 관계 관리, 네트워킹, 고객 맞춤형 전략 필요
    • 고객사의 피드백을 장기적인 개선 사항으로 반영

 

5. 도메인에 따른 역할

  • 프론트엔드 (Front-end): 사용자 경험과 기능의 사용성에 중점을 두며 화면 기획 중심으로 담당
    •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설계, 사용자 경험(UX) 최적화
  • 백엔드 (Back-end): 시스템 구조, 데이터베이스, 내부 로직 등을 설계
    • 사용자에게 보이지 않는 시스템, 어드민에 중점

 

 

⇒ 즉, PM의 정의나 역할을 하나로 할 수 없고,

    가고 싶은 산업군, 회사 규모, 성격 등을 선택하여 그에 따른 역할을 수행하면 됩니다.

 


 

토스, 우아한 형제들 등 그들의 기술 블로그가 PM에게 얼마나 유용한지 알 수 있었습니다.

해당 기업에서의 PM의 역할, 한 일, 그 일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을 틈틈히 읽어 봐야겠습니다.

 

PM의 정의, 역할이 왜 이렇게 두루뭉실하고 명확하지 않아서 헷갈릴까 했었는데,

이 강의를 토대로 어느 정도 윤곽이 잡힌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