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기획 관련 강의를 듣기 시작했습니다.
개인적으로, 팀으로 학습한 PM이란 무엇인지를 넘어 현업 PM분의 강의를 듣게 되었는데,
이 강의를 다 들었을 때는 PM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조금 더 전문성 있는 답변을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PM의 정의
1. PM 직무의 특성
- 역할의 범위가 광범위하고 유동적
- 눈에 보이지 않는 산출물
- 상대적으로 PM 직무의 역사가 짧음
2. PM, 서비스 기획자의 차이
- 역사
- 1990년 ~ 2000년대: 서비스 기획자
- 2010년대 ~: PM 개념이 등장
- 2020년대 ~: PM과 서비스 기획자를 병행해서 사용
- 차이점
- 서비스 기획자: 주로 사용자 경험과 서비스 설계에 집중
- PM: 프로덕트의 방향성과 전략을 설정하고 비즈니스와 사용자 요구를 균형 있게 고려하는 일에 집중
- 모집 공고 분석
- 서비스 기획자: 키워드 자체가 서비스에 집중되어 있고, UX/UI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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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M: 서비스, 비즈니스 등 다양한 키워드를 제공하고 있고, 데이터 기반의 분석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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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O(Product Owner)와의 차이점
- PO는 애자일 스크럼 조직을 관리하는 포지션인데, 한국에서는 PM과 유사
- 토스에서는 PO, PM을 구분하고 있음 (https://blog.toss.im/article/next-agile-with-pm)
- PO는 0 에서 1을 만드는 역할로, 시장에 없던 혁신을 탄생
- PM은 1에서 100을 만드는 역할로, 안정성을 확보하고 효율성을 개선
- PO는 애자일 스크럼 조직을 관리하는 포지션인데, 한국에서는 PM과 유사

3. PM의 역할
- 프로덕트 성장을 위한 전략 수립
- 시장 및 사용자 분석
- 프로덕트의 전략 수립
- 비전 달성을 위한 로드맵 수립
- 수립한 전략을 실행
-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과 협력해서 과제 진행
- 효율적인 프로젝트 관리
- 로드맵 실행을 위한 세부 과제 기획


⇒ 즉, PM은
- 전략적 사고와 실행력을 바탕으로 프로덕트를 성장시키는 사람
- 사용자가 원하는 가치를 제공하고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시키는 사람
PM의 역할
1. 기업 형태에 따른 역할
- 인하우스(In-House): 자체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회사
- 회사의 장기 비전과 전략에 맞춰 제품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개선
- 주요 역량
- 회사 비전과 전략의 깊은 이해 (장기적인 성과를 추구)
-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데이터와 사용자 피드백을 기반으로 반복 개선)
- 프로덕트 개선 주도 (지속적인 관리와 반복 개선이 필요)
- 일반적인 PM 업무와 가까움
- 에이전시(Agency): 외부 클라이언트를 위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회사
- 클라이언트의 요구를 충족하는 단기 프로젝트를 수행
- 주요 역량
- 클라이언트와의 원활한 소통
- 새로운 도메인에 대한 빠른 이해 (클라이언트에 따라 다른 도메인 지식이 요구됨)
- 프로젝트 관리 능력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 및 예산, 일정에 따른 의사결정 필요)
- 프로젝트 매니징, 서비스 기획 업무와 가까움
2. 기업 크기에 따른 역할
- 스타트업: 모든 업무에 광범위하게 참여
- 빠른 의사결정 능력이 필요
- 빠르게 출시, 수정, 반복 개선, 출시하는 방식
- 대기업: 특정 영역에 집중해서 전문화된 역할
- 제품 개발 주기가 길고 복잡한 검토 과정 방식
3. 고객에 따른 역할
- 내부 프로덕트 (Internal Product): 사내에서 사용되는 시스템이나 툴
- 내부 이해 관계자의 직접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음
- 내부 프로세스 개선, 효율성 증대가 목적
- 주로 스타트업보다는 대기업에서 진행
- 외부 프로덕트 (External Product): 외부 사용자가 사용하는 프로덕트
- 외부 사용자로부터 설문, 리뷰, 데이터 등을 통해 피드백 수집
- 고객 문제 해결, 시장 점유율 확대, 매출 증대가 목적
- 인터널 프로덕트 매니저가 가져야 할 역량
- 직접 개발할지 외부 제품을 사용할지에 대한 판단력 및 문제 해결력
- 기능과 사용성에 대한 높은 기준을 가지고 효율적으로 의사소통
- 당연시되는 일에 의문을 가지고 모든 영역을 자동화, 최적화하려는 습관
토스 인터널 PM, 익스터널 PM(Product Manager) 역할은 어떻게 다를까?
Head of Product 하대웅 님, Internal Product Team Leader 이지숙 님의 이야기를 들어 보았어요.
toss.im
4. 비즈니스 모델에 따른 역할
- B2C (Business to Customer): 빠른 사용자 경험 개선과 대중 시장을 타겟으로 한 전략 필요
- 대규모 마케팅 활동(SNS, 광고, 프로모션 등)
- 소비자의 피드백을 신속하게 수집하고 반영 가능
- B2B (Business to Business): 고객사의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집중
- 영업 및 고객 관계 관리, 네트워킹, 고객 맞춤형 전략 필요
- 고객사의 피드백을 장기적인 개선 사항으로 반영
5. 도메인에 따른 역할
- 프론트엔드 (Front-end): 사용자 경험과 기능의 사용성에 중점을 두며 화면 기획 중심으로 담당
-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설계, 사용자 경험(UX) 최적화
- 백엔드 (Back-end): 시스템 구조, 데이터베이스, 내부 로직 등을 설계
- 사용자에게 보이지 않는 시스템, 어드민에 중점
⇒ 즉, PM의 정의나 역할을 하나로 할 수 없고,
가고 싶은 산업군, 회사 규모, 성격 등을 선택하여 그에 따른 역할을 수행하면 됩니다.
토스, 우아한 형제들 등 그들의 기술 블로그가 PM에게 얼마나 유용한지 알 수 있었습니다.
해당 기업에서의 PM의 역할, 한 일, 그 일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을 틈틈히 읽어 봐야겠습니다.
PM의 정의, 역할이 왜 이렇게 두루뭉실하고 명확하지 않아서 헷갈릴까 했었는데,
이 강의를 토대로 어느 정도 윤곽이 잡힌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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