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 트랙_강의/MVP 기획

MVP(Minimum Viable Product) 검증과 PMF(Product-Market Fit)

은하_carol 2025. 2. 13. 14:33

MVP(Minimum Viable Product)의 개념

출처: https://germweapon.tistory.com/381

1. 개념

  • 핵심 기능만 가진 초기 버전의 제품

2. 목적

  • 빠르게 사용자의 반응을 얻어서 시장성을 판단하기 위함

3. 장점

  • 적은 비용과 짧은 시간으로 "이 아이디어/기능이 정말 필요로 되는가?"를 확인 가능
  • 실패했을 때의 리스크를 최소화(Fail Fast)할 수 있음

4. 핵심

  • 빠르게 시장 반응을 볼 수 있다
  • 적은 비용으로 실험할 수 있다
  • 실패해도 리스크가 적다
⭐️ MVP를 출시하는 것은 단순히 빠르게 출시하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 초기 제품을 통해 학습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데 초점

 

PMF(Product-Market Fit)의 개념

출처: https://hackernoon.com/5-steps-to-achieving-product-market-fit-and-the-40percent-rule

1. 개념

  • 제품이 시장(사용자) 니즈와 완벽하게 맞아떨어져 시장이 제품/서비스에 대한 확실한 수요를 보여 주는 상태

2. 목적

  • 시장이나 사용자들이 "이 제품 없이는 못살겠어" 할 정도로 높은 가치를 느끼고 자발적으로 사용/재구매/추천하는지 확인

3. PMF 근거

🚀 이제 본격적으로 스케일업(확장)해도 된다
  • 유의미한 규모의 사용자가 자발적으로 찾아온다
  • 재방문율/유료 전환율이 급격히 증가한다
  • 추천(NPS) 지표가 높아진다
  • 시장에서 제품/서비스에 대한 확실한 수요를 보여 준다

 

MVP와 PMF

1. 차이점

  • MVP 검증가능성을 확인한 단계라면, PMF그 가정성이 시장성으로 자리잡았음을 보여 주는 단계
MVP를 검증했다 PMF를 찾았다
'아이디어와 제품의 초기 가설이 어느 정도 맞는지'를 빠르게 실험 '최소한의 검증 단계를 넘어, 시장이 분명이 원하는 제품이 되었다'
☑️ "이 아이디어, 시장에 통할 가능성이 있나?"
☑️ "사람들이기능이나 서비스를 진짜 필요로 할까?"
☑️ "일단 빠르게 실험해서 가능성을 확인해 보자"
☑️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계속 찾고, 쓰고, 추천하는 상태
☑️ "이제 이거 없으면 안 돼"라는 반응
  • MVP 검증 → 지속적인 지표 개선 → PMF 달성

2. MVP 검증을 통한 PMF 탐색

  • MVP 검증 → 여러 번의 실험과 개선 → 확실한 시장 반응이 쌓인다면 PMF를 찾았다고 할 수 있음
  • 필요 내용
    • 여러 번의 MVP 검증
      • 처음에는 소수의 사용자만 검증
      • 이후 더 큰 사용자 풀에서 테스트하고, 추가 기능도 실험하며 검증 반복
    • 검증 후 피벗(Pivot) 가능성
      • 시장 반응이 예상과 다를 때 새로운 방향으로 전환할 수 있어야 함

3. MVP 검증에서의 PM의 역량

  • 고객의 문제를 정의하고 솔루션을 도출하는 능력 (문제 정의 → 가설 설정 → MVP 실험 → 피드백 반영)
  •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품을 개선하는 능력
  • 효율적인 프로젝트 관리 능력 (불필요한 개발 줄이기)
  • 빠른 실험과 개선 경험 (빠른 가설 수립과 피드백 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