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핵심 지표 정의
- 핵심 지표는 MVP가 성공했는지, 실패했는지 판단하는 명확한 기준
- 초기 MVP 검증 단계에서는 핵심 지표 1~2개에 집중해서 가설을 빠르게 검증하는 것이 중요
- 가설 검증 이후, 다양한 지표를 종합적으로 분석하며 비즈니스 모델을 확장하는 방식이 효과적
- 목표, 사용자, 검증하려는 가설에 따라 핵심 지표는 달라짐
2. 핵심 지표 종류
- 리텐션
- 개념: 우리 고객이 제품에 재방문하는 단계
- 중요한 이유
- 서비스의 가치 전달
- 리텐션이 높다는 것은 서비스 가치를 느끼고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고객들이 많다라는 것을 의미
- 제품의 장기적 가치와 비즈니스 지속 가능성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역할
- 리텐션이 유지되면 PMF를 찾았다고 판단 가능
- 기존 고객의 재구매 비용
- 기존 고객의 재구매 유도는 신규 고객 확보보다 최대 25배 더 저렴
- 이미 익숙해진 고객은 새로운 고객보다 우리 제품을 더 많이 구매할 확률이 높음
- 신규 고객 유치
- 기존 고객은 가치를 경험하고 주변 사람에게 제품을 추천하여, 이를 통한 신규 고객 유치 가능성 증가
- 서비스의 가치 전달
- 리텐션 계산 방식
- N-Day 리텐션
- 클래식 리텐션
- N일 차 시점에 재방문했는가?
- 고객이 처음 A 행동을 한 날짜를 기준으로, 몇 일 차에 다시 A를 수행했는지를 계산하는 방식
- '기준일로부터 며칠 뒤 돌아왔는지 여부만 판별'하면 되기 때문에 쉽고 간단한 계산 가능
- 특정일에 고객이 행동을 수행하지 않으면 이탈률로 계산되기 때문에 노이즈에 굉장히 민감한 방식
- 범위(Bracket) 리텐션
- 특정일 노이즈에 민감한 N-Day 리텐션을 어느 정도 보완하기 위한 방식
- 기간으로 기준을 설정하여 보는 방식
- N-Day 리텐션
- 일일 활성 방문자 수 (DAU; Daily Active Users)
- 개념
- 하루 동안 앱이나 서비스에 접속한 활성 사용자 수
- 매일매일 사람들이 얼마나 서비스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보여 주는 지표
- 서비스의 성장성과 사용자 충성도를 판단하는 핵심 지표
- 계산 방법
- 특정 날짜에 활동한 고유 사용자 수
- 예시) 월요일에 3명이 앱 접속, 그 중 2명은 2번씩 접속했다면, DAU는 3명 (동일 사용자 수는 1명으로 계산)
- 중요한 이유
- 사용자가 제품에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사용하고 있는지를 실시간 파악 가능
- 개념
- 특정 행동 전환율 (가입/신청/참여/클릭 전환율 등)
- 개념
- 해당 행동으로 전환된 사용자 수의 비율
- 예시)
방문자가 회원 가입을 했을 때 → 가입 전환율
방문자가 구매했을 때 → 구매 전환율
광고를 본 사람이 클릭했을 때 → 클릭 전환율(CTR)
웹사이트 방문자가 설문조사에 참여했을 때 → 참여 전환율
- 계산 방법
- 해당 행동을 한 사용자 수 / 페이지 방문자 수 * 100
- 예시)
1,000명이 방문하고, 그 중 100명이 클릭했다면 CTR은 10%
1,000명이 방문하고, 그 중 100명이 회원 가입 하면 가입 전환율은 10%
- 중요한 이유
- 적은 샘플에서도 변화를 확인하고, 전환 개선이 가능한지 확인
- 사용자의 행동 패턴 파악 가능
- 개념
- 고객 획득 비용(CAC; Customer Acquistion Cost)
- 개념
- 1명의 고객을 획득하기 위해 드는 마케팅과 영업 비용
- 고객을 유치하는 데 얼마나 효율적이고 비용 효율적인지 평가
- 고객 획득 비용(CAC)이 너무 높고, 고객 생애 가치(LTV)가 낮으면, 비즈니스 모델이 지속 가능하지 않을 수 있음
- 계산 방법
- 마케팅 비용 / 획득한 고객 수
- 예시) 광고 비용이나 마케팅 캠페인에 50만 원을 사용하여 100명의 고객을 확보했다면, CAC는 5,000원
- 중요한 이유
- 고객 획득 비용을 통해 가설대로 고객을 효율적으로 유치할 수 있는지 확인 가능
- 개념
- 매출 & 구매 전환율
- 개념
- 방문자가 실제로 구매를 진행한 비율
- 계산 방법
- 제품을 사용한 후 실제로 구매로 이어지는 비율
- 구매를 한 사용자 수 / 페이지 방문자 수 * 100
- 중요한 이유
- 설문조사는 고객의 의도나 관심도를 파악하는 데 유용하지만, 실제 행동이나 지불 의향을 반영하는 데 한계
- 매출/구매 전환율은 실제 사용자 행동을 반영하여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 가능성을 더욱 정확하게 평가
- 작은 샘플에서도 초기 수익성과 장기적인 고객 가치 측정 가능
- 개념
- 고객 추천 지수(NPS; Net Promoter Score)
-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와 충성도 평가
- "이 제품을 친구나 동료에게 추천할 가능성이 얼마나 됩니까?" 질문 후, 응답자는 0에서 10까지 점수를 매김
- (9~20점) Promoters(추천자): 제품에 대해 매우 만족하고, 다른 사람에게 추천할 의향이 강한 고객
- (7~8점) Passives(중립자): 제품에 대해 만족하지만, 적극적으로 추천하지는 않고 불만도 없는 고객
- (0~6점) Detractors(비추천자): 제품에 불만이 많고,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지 않을 가능성이 큰 고객
- 계산 방법
- %Promoters - %Detractors
- +50 이상: 매우 좋은 고객 만족도
- +30 ~ +50: 좋은 만족도
- 0 ~ +30: 보통
- 예시) 100명의 고객에게 NPS 조사를 실시한 결과, 60명이 9-10점을 주고, 20명이 7-8점을 주며, 20명이 0-6점을 주었다면, NPS는 40
- %Promoters - %Detractors
- 중요한 이유
- 고객이 답하기 쉬운 간단한 형식이기 때문에 빠르고 직관적인 피드백 가능
- 높은 NPS 점수는 장기적인 고객 충성도와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의미
- 주의할 점
- 지표를 어떻게 측정할지 미리 고려 (데이터 추적 툴 미리 설치 등)
- 작은 샘플로 검증 가능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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